· 소장품설명한대(漢代) 사마천(司馬遷)이 지은 『사기(史記)』 권129에 수록된 「화식전(貨殖傳)」을 필사한 책이다. 필사본의 대본은 본문과 주석에 필사된 논평(論評)을 통해 17세기 초에 이항복(李恒福, 1556~1618) 등이 편찬하여 훈련도감에서 간행한 『사찬전선(史纂全選)』임을 알 수 있다. 정문(正文)에는 독서를 위한 구결(口訣)이 달려 있고, 드물지만 한자의 음을 한글로 필사한 경우도 보인다. 뒤표지 이면에는 『사기』의 「자객열전(刺客列傳)」에서 일부를 뽑아 대자로 필사하였고, 뒤표지에 하사은음(賀赦恩吟)의 글이 쓰여 있다.
저작권 보호분야 “사찬전선 화식전”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인쇄 미리보기
사찬전선 화식전
예천박물관
명칭사찬전선 화식전
다른명칭史纂全選. 卷11. 貨殖傳
국적/시대한국 - 조선
분류문화예술 - 문헌 - 사서
재질종이 - 기타
특징한대(漢代) 사마천(司馬遷)이 지은 『사기(史記)』 권129에 수록된 「화식전(貨殖傳)」을 필사한 책이다. 필사본의 대본은 본문과 주석에 필사된 논평(論評)을 통해 17세기 초에 이항복(李恒福, 1556~1618) 등이 편찬하여 훈련도감에서 간행한 『사찬전선(史纂全選)』임을 알 수 있다. 정문(正文)에는 독서를 위한 구결(口訣)이 달려 있고, 드물지만 한자의 음을 한글로 필사한 경우도 보인다. 뒤표지 이면에는 『사기』의 「자객열전(刺客列傳)」에서 일부를 뽑아 대자로 필사하였고, 뒤표지에 하사은음(賀赦恩吟)의 글이 쓰여 있다.
작가미상
크기세로 29.7cm, 가로 18.5cm, 두께 0.1cm
소장품번호
기증
11937
촬영연도
0
~ 0
제 1유형 : 출처표시
저작권 보호분야 “사찬전선 화식전”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