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소장품설명국가지정문화재 국보 제233-2호 납석으로 만들어진 뚜껑을 갖춘 작은 용기이다. 약간 검은 빛을 띤 납석으로 만들어졌는데, 항아리의 아가리 아랫부분과 몸체의 중간부분, 그리고 조금 아래쪽에 각각 두 줄의 가로선을 음각수법으로 그었다. 뚜껑은 완형인데 상면은 일종의 마연 도구로 회전을 이용하여 정면을 하였고, 꼭지는 없다. 상면에 2조, 측면에 2조, 뚜껑 가장자리에 1조의 가는 선을 돌렸다.
저작권 보호분야 “산청 석남암사지 석조비로자나불좌상 납석사리호”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인쇄 미리보기
산청 석남암사지 석조비로자나불좌상 납석사리호
부산광역시립박물관
명칭산청 석남암사지 석조비로자나불좌상 납석사리호
국적/시대한국 - 통일신라
출토지경상남도-산청군
분류사회생활 - 의례생활 - 상장 - 골호
재질돌 - 기타
특징국가지정문화재 국보 제233-2호
납석으로 만들어진 뚜껑을 갖춘 작은 용기이다. 약간 검은 빛을 띤 납석으로 만들어졌는데, 항아리의 아가리 아랫부분과 몸체의 중간부분, 그리고 조금 아래쪽에 각각 두 줄의 가로선을 음각수법으로 그었다. 뚜껑은 완형인데 상면은 일종의 마연 도구로 회전을 이용하여 정면을 하였고, 꼭지는 없다. 상면에 2조, 측면에 2조, 뚜껑 가장자리에 1조의 가는 선을 돌렸다.
크기뚜껑지름 7.5cm, 바닥지름 8.5cm, 입지름 9cm, 높이 12cm
소장품번호
구입
97
촬영연도
0
~ 0
제 2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저작권 보호분야 “산청 석남암사지 석조비로자나불좌상 납석사리호”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