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소장품설명조선후기에 제작된 담배도구들로는 담뱃잎을 보관하기 위한 담배합과 담배를 피우는데 사용하는 담뱃대 등이 있다. 담배합은 금속을 비롯해 나무와 돌로도 제작되었으며, 원형을 비롯해 타원형과 방형, 장방형의 형태를 하고 있다. 담뱃대는 길이가 긴 장죽과 짧은 곰방대가 사용되었다. 이 담배도구는 담배합과 곰방대로 구성되어 있다. 유제의 담배합은 높이가 낮은 타원형이며 표면에 물고기 비늘과 같은 문양을 장식한 것이 특징이다. 담뱃대는 길이가 짧은 은제의 곰방대로 담뱃잎을 담는 담배통과 연기를 전달하는 설대와 연기를 빠는 물부리가 일체형으로 되어 있다. 조선후기의 담배도구들은 신분에 따라 재질의 차이가 뚜렷하였고, 담뱃대의 길이가 신분을 상징하기도 하였다.
저작권 보호분야 “담배 도구”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인쇄 미리보기
담배 도구
국립중앙박물관
명칭담배 도구
다른명칭담뱃대와 담배함
국적/시대한국 - 조선
분류주 - 생활용품/가전 - 신변잡구 - 끽연구
재질금속
특징조선후기에 제작된 담배도구들로는 담뱃잎을 보관하기 위한 담배합과 담배를 피우는데 사용하는 담뱃대 등이 있다. 담배합은 금속을 비롯해 나무와 돌로도 제작되었으며, 원형을 비롯해 타원형과 방형, 장방형의 형태를 하고 있다. 담뱃대는 길이가 긴 장죽과 짧은 곰방대가 사용되었다. 이 담배도구는 담배합과 곰방대로 구성되어 있다. 유제의 담배합은 높이가 낮은 타원형이며 표면에 물고기 비늘과 같은 문양을 장식한 것이 특징이다. 담뱃대는 길이가 짧은 은제의 곰방대로 담뱃잎을 담는 담배통과 연기를 전달하는 설대와 연기를 빠는 물부리가 일체형으로 되어 있다. 조선후기의 담배도구들은 신분에 따라 재질의 차이가 뚜렷하였고, 담뱃대의 길이가 신분을 상징하기도 하였다.
크기높이 1.2cm, 길이 10.6cm
소장품번호
신수
12452
촬영연도
0
~ 0
제 1유형 : 출처표시
저작권 보호분야 “담배 도구”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