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소장품설명근대 제주 출신의 역사학자 심재心齋 김석익金錫翼(1885~1956)은 서화에도 상당히 조예가 깊었다. 이 글씨는 중국 명대明代의 화가 당인唐寅(1470~1523)의 그림을 보고 거기에 붙인 김석익의 발문이다. 김석익이 직접 당인의 그림을 소장했다거나 보았다기보다, 도록 같은 데 실린 당인 그림의 사진을 보고 쓴 것이 아닐까 한다. 냉금지冷金紙에 살짝 흘림기 있는 행서로 썼는데, 작지만 단정하게 썼다. 김석익 소자小字의 기준이 될 만한 작품이다.
저작권 보호분야 “김석익 필 당인화 발문”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인쇄 미리보기
김석익 필 당인화 발문
국립제주박물관
명칭김석익 필 당인화 발문
다른명칭金錫翼 筆 唐寅畫 跋文
국적/시대한국 - 일제강점
분류문화예술 - 서화 - 글씨 - 일반서예
재질지
특징근대 제주 출신의 역사학자 심재心齋 김석익金錫翼(1885~1956)은 서화에도 상당히 조예가 깊었다. 이 글씨는 중국 명대明代의 화가 당인唐寅(1470~1523)의 그림을 보고 거기에 붙인 김석익의 발문이다. 김석익이 직접 당인의 그림을 소장했다거나 보았다기보다, 도록 같은 데 실린 당인 그림의 사진을 보고 쓴 것이 아닐까 한다. 냉금지冷金紙에 살짝 흘림기 있는 행서로 썼는데, 작지만 단정하게 썼다. 김석익 소자小字의 기준이 될 만한 작품이다.
크기세로 23.2cm, 가로 29.4cm
소장품번호
제주기
2365
촬영연도
0
~ 0
제 1유형 : 출처표시
저작권 보호분야 “김석익 필 당인화 발문”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