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소장품설명청화 안료를 사용하여 매화, 대나무, 새를 그린 청화백자이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초기 청화백자에서 보이던 중국적인 화려한 문양은 사라지고 이처럼 조선의 정취를 자아내는 문양이 새롭게 등장한다. 중앙의 무늬는 청화 안료의 색깔이 짙고 강한 반면, 뚜껑과 아랫부분, 주둥이 주변의 무늬는 의도적으로 색을 옅게 함으로써, 그림의 입체감과 사실적인 효과를 높였다. 조선 관요의 청화백자 그림을 그리는 작업은 궁중의 화원畫員이 담당하였고, 그 결과 조선 백자는 이 항아리처럼 우아한 화격畫格을 갖춘 걸작품들이 많이 양산되었다. 이 항아리는 원숙한 필치筆致로 한국적인 정서가 돋보이는 대나무와 새, 매화나무를 세련되게 묘사하였으며, 문양에 회화적인 성격이 강하다.
특징청화 안료를 사용하여 매화, 대나무, 새를 그린 청화백자이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초기 청화백자에서 보이던 중국적인 화려한 문양은 사라지고 이처럼 조선의 정취를 자아내는 문양이 새롭게 등장한다. 중앙의 무늬는 청화 안료의 색깔이 짙고 강한 반면, 뚜껑과 아랫부분, 주둥이 주변의 무늬는 의도적으로 색을 옅게 함으로써, 그림의 입체감과 사실적인 효과를 높였다. 조선 관요의 청화백자 그림을 그리는 작업은 궁중의 화원畫員이 담당하였고, 그 결과 조선 백자는 이 항아리처럼 우아한 화격畫格을 갖춘 걸작품들이 많이 양산되었다. 이 항아리는 원숙한 필치筆致로 한국적인 정서가 돋보이는 대나무와 새, 매화나무를 세련되게 묘사하였으며, 문양에 회화적인 성격이 강하다.
크기높이 16.5cm, 입지름 6.2cm
국가지정유산국보
소장품번호
신수
4522
촬영연도
0
~ 0
제 1유형 : 출처표시
저작권 보호분야 “백자 청화 매화 대나무 새 무늬 항아리”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