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소장품설명'전쟁 소용 도자기(戰爭 所用 陶磁器)' 20세기 전반 특수 상황 아래 군부대 내에서의 실제로 사용하거나 기념 및 선전 등의 목적으로 생산된 도자기이다. 기념 및 선전의 용도에 맞게 일장기와 벚꽃을 그리고 입수구의 구연과 정면의 별, 후면의 문구들을 금을 사용하였을 것이다. 군에서 식기로 사용했던 것에서부터 군인 및 일반인 대상으로 제작된 퇴영, 전쟁개선 등을 기념하기 위한 기념품 및 민간에서 사용했던 것으로 보이는 전쟁 이미지가 그려진 일반잔 등 그 용도와 목적이 다양하다.
*입수구가 외반되어 있고 목이 좁은 백자의 형태로 구연부에 금테가 둘러져 있다. *금색 글씨로 '記念'과 별표가 정면 상단부에 그려져 있고, 그 아래는 벚꽃과 일장기가 그려진 깃발이 그려져 있다. *후면에는 '朝鮮龍山步兵/第七十八聯隊/堀田長雄'이 쓰여져 있다.
저작권 보호분야 “용산 보병 제78연대 기념 도자기”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인쇄 미리보기
용산 보병 제78연대 기념 도자기
용산역사박물관
명칭용산 보병 제78연대 기념 도자기
다른명칭전쟁 소용 도자기(戰爭 所用 陶磁器)
국적/시대한국 - 일제강점
분류사회생활 - 기념
재질도자기 - 백자
특징'전쟁 소용 도자기(戰爭 所用 陶磁器)' 20세기 전반 특수 상황 아래 군부대 내에서의 실제로 사용하거나 기념 및 선전 등의 목적으로 생산된 도자기이다. 기념 및 선전의 용도에 맞게 일장기와 벚꽃을 그리고 입수구의 구연과 정면의 별, 후면의 문구들을 금을 사용하였을 것이다. 군에서 식기로 사용했던 것에서부터 군인 및 일반인 대상으로 제작된 퇴영, 전쟁개선 등을 기념하기 위한 기념품 및 민간에서 사용했던 것으로 보이는 전쟁 이미지가 그려진 일반잔 등 그 용도와 목적이 다양하다.
*입수구가 외반되어 있고 목이 좁은 백자의 형태로 구연부에 금테가 둘러져 있다.
*금색 글씨로 '記念'과 별표가 정면 상단부에 그려져 있고, 그 아래는 벚꽃과 일장기가 그려진 깃발이 그려져 있다.
*후면에는 '朝鮮龍山步兵/第七十八聯隊/堀田長雄'이 쓰여져 있다.
크기몸통지름 , 입지름 , 높이 12.5cm
소장품번호
구입
99
촬영연도
0
~ 0
제 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저작권 보호분야 “용산 보병 제78연대 기념 도자기”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